5. 단일 건 발송

개요

특정 대상 즉 Token에 맵핑 될 단일 식별자(identity)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입니다.

단, 과도한 단일건 발송 API 호출로 서비스의 트래픽을 발생시킬 경우 사전경고 없이 서비스의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발송 방법 및 전송/수신 파라미터 정의

HTTPS Parameters

SSL Protocol을 이용하여 파라미터들을 API Server에 전달합니다.

API Server로 전달해야 할 파라미터들은 아래 표를 참조해 주세요.

[표 4.1] 단일 건 발송 HTTPS, Parameters

파라미터명필수 여부Byte 수설명

appkey

필수

-

Application key

appsecret

필수

-

Application Secret

customerkey

필수

-

Customer key

msg

필수

1000

보낼 푸시 메시지

identity

필수

50

대상자 식별자 값

isa

선택

-

Y: 안드로이드 기기 대상 발송(default)

N: 안드로이드 기기를 전송 대상에서 제외

※ 해당 값이 빈 상태로 서버로 전달될 경우, 기본 값인 Y로 처리

asnd

선택

50

안드로이드 기기의 푸시 수신 사운드

※ 핑거푸시 Android API 적용을 기준으로 효과음 지정

abdg

선택

-

안드로이드 푸시 배지 처리 파라미터, number type. ex) 1 ~

※ 핑거푸시 Android API 적용을 기준으로 배지 효과 지정

isi

선택

1

Y: IOS 기기 대상 발송(default)

N: IOS 기기를 전송 대상에서 제외

※ 해당 값이 빈 상태로 서버로 전달될 경우, 기본 값인 Y로 처리

ibdg

선택

-

IOS 푸시 배지 처리 파라미터, number type. ex) 1 ~

※ 핑거푸시 IOS API 적용을 기준으로 배지 효과 지정

isnd

선택

50

IOS 기기의 푸시 수신 사운드

※ 핑거푸시 IOS API 적용을 기준으로 효과음 지정

ck1

선택

100

커스텀 키 1(App 개발 시 반영된 값)

deep link > app link > custom key 1

※ 핑거푸시 API 적용을 기준으로 사용자가 정의한 키 값

ck2

선택

100

커스텀 키 2(App 개발 시 반영된 값)

deep link > app link > custom key 2

※ 핑거푸시 API 적용을 기준으로 사용자가 정의한 키 값

ck3

선택

100

커스텀 키 3(App 개발 시 반영된 값)

deep link > app link > custom key 3

※ 핑거푸시 API 적용을 기준으로 사용자가 정의한 키 값

cv1

선택

200

커스텀 값 1(App 개발 시 반영된 값)

deep link > app link > custom value 1

※ 핑거푸시 API 적용을 기준으로 사용자가 정의한 키 매칭 값

cv2

선택

200

커스텀 값 2(App 개발 시 반영된 값)

deep link > app link > custom value 2

※ 핑거푸시 API 적용을 기준으로 사용자가 정의한 키 매칭 값

cv3

선택

200

커스텀 값 3(App 개발 시 반영된 값)

deep link > app link > custom value 3

※ 핑거푸시 API 적용을 기준으로 사용자가 정의한 키 매칭 값

link

선택

256

deep link > web link ex) https://www.kissoft.co.kr

※ 해당 링크에 정의된 값이 있으면 푸시 메시지에 해당 링크 제공(핑거푸시 APP API가 적용되어 있어야 함)

fnm

선택

256

첨부 이미지 링크

-안드로이드 폰에서 첨부된 이미지 표현 가능

-도메인을 포함한 전체 경로 입력

ex)http://www.kissoft.co.kr/images/img.jpg

send_state

선택

4

0001: 바로 발송(default)

0002: 예약발송

senddate

선택

12

send_stat 값이 0002(예약발송)으로 처리된 경우 예약 발송 날자 및 시간 입력

ex) yyyymmdd24hmin -> 202109172113

title

선택

100

푸시 수신 시 메시지 제목

lcode

선택

10

라벨 코드

bgcolor

선택

7

배경색 ex) #FFFFFF

fcolor

선택

7

폰트 색상 ex) #000000

isetiquette

선택

-

에티켓 시간 적용 여부

Y: 적용(default)

N: 적용 안함

etiquette_stime

선택

-

에티켓 적용 시작시간

-Number type(1~ 24)

-default: 21(오후 9시)

etiquette_etime

선택

-

에티켓 적용 종료시간

-Number type(1~24) -default: 8(오전 8시)

and_priority

선택

-

안드로이드용 메시지 우선순위

H: 높음

M: 중간(default)

optagree

선택

-

0000: 광고 수신 동의 여부에 관계없이 푸시 수신자 모두에게 발송(default)

1000: 광고 수신 동의한 디바이스에만 메시지 발송

Response JSON

API서버에서 전달 받은 파라미터 처리 후 결과를 JSON 형태로 제공합니다.

{"result" : "200", "msgIdx" :  "A1DS33DDSQ2321", "processCode" : "20003", "message" : "정상 처리되었습니다.", "ratelimit-limit" : "20", "ratelimit-remaining" : "17"}

[표 4.2] 발송 JSON 결과

설명

result

결과 코드

msgIdx

메시지 번호

processCode

메시지 처리 단계

message

결과 메시지

ratelimit-limit

분당 허용되는 최대 요청 횟수

ratelimit-remaining

잔여 분(minute) 동안 가능한 요청 횟수

retry-after

요청 갱신 시간까지 남은 초(second)

- ratelimit를 초과한 경우에만 _code: 429와 함께 반환

처리결과에 따른 result 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표 4.3] 발송 JSON 결과의 result code 유형

코드내용비고

200

정상처리 됨

4031

유효하지 않은 appkey 혹은 appsecret

4032

Server to Server 서비스 이용권한 없음

4040

존재하지 않는 식별자

수집되지 않았거나, 삭제된 식별자

429

분당 호출 수 초과

500

서버 에러

503

필수 값이 누락됨

Message에 누락된 필수값 표시됨

504

발송 대상 처리 중 에러

발송 대상 데이터 확인

505

메시지 허용 byte 수 초과

1000 byte 제한

processCode는 푸시 메시지 처리 단계를 표시하는 코드입니다. 단일 발송에서는 큰 의미가 없으나, 500건 이상의 메시지 발송에서는 각 단계별 처리를 위한 코드로 사용됩니다.

처리결과에 따른 result 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표 4.4] JSON 결과의 processCode code 유형

코드내용비고

20001

푸시 메시지 등록 정상 처리

메시지 아이디가 반환됨

20002

발송대상자 등록 정상 처리

20003

푸시 메시지 등록 완료

샘플 소스 설명

HTTPS로 미리 정의된 파라미터들을 전달하고 JSON으로 결과 데이터를 읽을 수 있도록 작업해 주시면 됩니다.

JAVA용 샘플의 경우 Apache common의 HttpClient(http://hc.apache.org/)를 이용하여 파라미터를 전송하도록 하였으므로 해당 library가 필요합니다. 샘플 소스는 GitHub를 통해 확인 가능 합니다.

JSP 샘플의 경우, 샘플 메소드를 이용한 직접 발송이 가능합니다. 혹, 사용자 환경에 맞도록 수정이 필요하면 class(com.fingerpush.push.FingerpushDaoImpl)내에 구성되어 있는 메소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샘플에 대한 설명은 파라미터 전달 및 API URL에 대해 클래스 내에 구현되어 있는 로직 위주로 설명 드립니다.

JAVA Version

Github에 올려져 있는 샘플소스는 아래 설명된 내용 중 중복된 부분들을 method화 하여 처리하므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기본 발송 방식의 설명이므로 해당 중복되는 부분을 풀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파라미터를 담을 List 객체를 선언해 전달할 값들을 셋팅 합니다.

List <BasicNameValuePair> params = new ArrayList<BasicNameValuePair>();

2) 필수값들을 셋팅 합니다.

List <BasicNameValuePair> params = new ArrayList<BasicNameValuePair>();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appkey", 애플리케이션 키));             // (필수)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appsecret", 애플리케이션 시크릿));       // (필수)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customerkey", 발급받은 커스터머키));     // (필수)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msg", 푸시메시지 내용));                // 메시지 (필수)

3) 선택 값들을 셋팅 합니다. (선택) 해당 내용들은 Application 개발 시 반영된 내용을 기준으로 처리합니다.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isa", "Y"));           //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대상폰 발송 Y/N (필수)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asnd", ""));           // 푸시 수신 시 안드로이드 사운드 (선택)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abdg", ""));           // 안드로이드 푸시 배지 처리용(선택)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isi", "Y"));           // IOS를 사용하는 대상폰 발송 Y/N(필수)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ibdg", ""));           // IOS 푸시 배지 처리(선택)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isnd", ""));           // IOS 푸시 사운드 처리(선택)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ck1", ""));            // custom key 1(선택)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ck2", ""));            // custom key 2(선택)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ck3", ""));            // custom key 3(선택)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cv1", ""));            // custom value 1(선택)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cv2", ""));            // custom value 2(선택)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cv3", ""));            // custom value 3(선택)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fnm", ""));            // 첨부이미지 파일 링크 경로(선택)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title", push.getTitle()));  // 제목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bgcolor", "#FF0000"));  // 배경 컬러 RGB 값. ex) #FF0000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fcolor", "#4374D9"));   // 폰트 컬러 RGB 값. ex) #4374D9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lcode",""));            // 메시지 라벨코드: 메시지 라벨관리에서 발급받은 10자리 난수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isetiquette", "Y"));    // 에티켓 시간 적용 여부 Y: 적용, N: 적용 안함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etiquette_stime", "20"));   // 에티켓 적용 시작 시간 0~23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etiquette_etime", "8"));    // 에티켓 적용 해제 시간 0~23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and_priority","H"));    // 안드로이드 우선순위 H: 높음 / M: 중간(default)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optagree", "0000"));    // 옵션 동의, 0000: 광고수신 비동의 여부에 관계없이 발송, 1000: 광고 수신 동의한 사람에게만 발송

4) 해당 메시지를 받은 대상자를 셋팅 합니다.

params.add (new BasicNameValuePair("identity", 식별자));        // 대상자 식별자 (필수)

5) 기존 HttpClient의 DefaultHttpClient를 이용한 원격 접속 방식이 deprecated 된 이유로 HttpsURLConnection을 이용하여 접속합니다. 물론 deprecated 되었다고 해서 DefaultHttpClient 방식이 동작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방식 역시 github에 올려져 있는 샘플 소스에 구현되어 있습니다.

  • 예제: FingerpushDaoImpl.sendHttpsExe(String callUrl, List <BasicNameValuePair> params))

전달하는 파라미터는 UTF-8로 인코딩 하여 전달해야 합니다.

  • 예제: 샘플의 FingerpushDaoImpl.sendHttpsUrlConExe(String callUrl, List <BasicNameValuePair> params)

URL url = new URL(callUrl);
trustAllHosts();
HttpsURLConnection httpsURLConnection = (HttpsURLConnection) url.openConnection();
httpsURLConnection.setHostnameVerifier(new HostnameVerifier() {
    @Override
    public boolean verify(String s, SSLSession sslSession) {
    return true;
    }
});
HttpURLConnection connection = httpsURLConnection;
connection.setRequestMethod("POST");
connection.setUseCaches(false);           
connection.setDoInput(true);
connection.setDoOutput(true);

UrlEncodedFormEntity entity = new UrlEncodedFormEntity(params, "utf-8");
OutputStream post = connection.getOutputStream();
entity.writeTo(post);
 
post.flush();
connection.connect();

6) 받은 결과는 JSON 타입의 String 이므로 결과에 맞게 변환하여 사용하시는 UI에 적용하시면 됩니다. 받은 jsonString은 앞서 설명한 ‘Response JSON’ 부분을 참조해 주세요.

StringBuilder responseStringBuilder = new StringBuilder();
logger.debug("contentType : "+connection.getContentType());
if (connection.getResponseCode() == HttpURLConnection.HTTP_OK){
        
        BufferedReader buffered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connection.getInputStream(), "UTF-8"));
        for (;;){
                String stringLine = bufferedReader.readLine();
                if (stringLine == null ) break;
                responseStringBuilder.append(stringLine + '\n');
        }
        bufferedReader.close();
}
connection.disconnect();

jsonString = responseStringBuilder.toString(); 

※ JAVA Version 단일 건 발송 샘플

소스 주소

class

com.fingerpush.push.FingerpushDao

com.fingerpush.push.FingerpushDaoImpl

com.fingerpush.push.PushVO

jsp

JSP/sendTargetOne.jsp

PHP Version

Github에 올려져 있는 샘플 소스는 아래 설명된 내용 중 중복된 부분들을 method화 하여 처리하므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기본 발송 방식의 설명이므로 해당 중복되는 부분을 풀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기본 앱 정보를 세팅합니다.

// 공통 필수 
$key = array(
    'appkey'            => '[발급받은 appkey]',
    'appsecret'         => '[발급받은 appsecret]',
    'customerkey'       => '[발급받은 customerkey]',
);

2) 메시지 발송에 사용되는 필수값과 선택값을 세팅합니다.

$option = array(
	"identity" 		=> "[수신자 식별자]",
	"msg" 			=> "단건 푸시메시지",		// 메시지 (필수)
	"isa" 			=> "Y",				//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대상폰 발송 Y/N 
	"abdg" 			=> "",				// 안드로이드 푸시 배지 처리 용 
	"asnd" 			=> "",				// 푸시 수신 시 안드로이드 사운드 
	"isi" 			=> "Y",				// IOS를 사용하는 대상폰 발송 Y/N
	"ibdg" 			=> "",				// IOS 푸시 배지 처리
	"isnd" 			=> "",				// IOS 푸시 사운드 처리
	"ck1" 			=> "",				// custom key 1
	"ck2" 			=> "",				// custom key 2
	"ck3" 			=> "",				// custom key 3
	"cv1" 			=> "",				// custom value 1
	"cv2" 			=> "",				// custom value 2
	"cv3" 			=> "",				// custom value 3
	"fnm" 			=> "",				// 첨부이미지 파일 링크 경로
	"link" 			=> "",				// 링크 URL
	"mode" 			=> "DEFT",			// DEFT: 일반 푸시 메시지 / LNGT: long text push
	"lngt_message" 		=> "",				// long text message
	"send_state" 		=> "0001",			// 0001: 바로 발송 / 0002: 예약발송
	"senddate" 		=> "",				// 예약발송인 경우 예약 발송일 ex) 202109172113
	"tag" 			=> "",				// 발송 tag. 쉼표(, )로 구분. ex) 서울,대전,대구,부산
	"beschmode" 		=> "0001",			// 태그 발송 시 조건. 0001: or / 0002: and
	"title" 		=> "",				// 제목
	"bgcolor" 		=> "#FFFFFF",			// 배경 컬러
	"fcolor"		=> "#4374D9",			// 폰트 컬러
	"lcode" 		=> "",				// 메시지 라벨관리에서 발급받은 10자리 난수
	"isetiquette" 		=> "Y",				// 에티켓 시간 적용 여부 Y 적용, N 적용 안함.
	"etiquette_stime" 	=> "20",			// 에티켓 적용 시작 시간 0~23
	"etiquette_etime" 	=> "8",				// 에티켓 적용 해제시간 0~23
	"and_priority" 		=> "M",				// 안드로이드 우선순위 H: 높음 / M: 중간(default)
	"optagree" 		=> "0000",			// 옵션 동의 : 0000  광고수신 비동의 여부에 관계없이 발송, 1000 광고수신 동의 한 사람에게만 발송
);

3) 앱 기본정보와 옵션값을 URL 인코드 한 쿼리 문자열로 생성합니다.

$data = array_merge($key, $option);
$param = http_build_query($data);

4) PHP cURL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핑거푸시 API와 통신합니다.

cURL을 아래와 같이 HTTPS 통신으로 세팅합니다.

$url = 'https://api-v2.fingerpush.com/rest/sts/v4/setSTSpush.jsp';   // 핑거푸시 단일발송 API URL

$ch = curl_init (); 			                        // cURL 선언
curl_setopt ( $ch, CURLOPT_URL, $url ); 		        // URL 세팅
curl_setopt ( $ch, CURLOPT_SSL_VERIFYPEER, false ); 	        // 인증서 체크
curl_setopt ( $ch, CURLOPT_SSLVERSION, 1 ); 		        // SSL 버전 -> 1만 된다.
curl_setopt ( $ch, CURLOPT_HEADER, 0 ); 		        // 헤더 출력 여부
curl_setopt ( $ch, CURLOPT_POST, 1 ); 		                // POST, GET 접속 여부
curl_setopt ( $ch, CURLOPT_TIMEOUT, 30 ); 		        // Time Out 세팅
curl_setopt ( $ch, CURLOPT_RETURNTRANSFER, 1 ); 	        // 결과값 리턴 여부
curl_setopt ( $ch, CURLOPT_POSTFIELDS, $param ); 	        // parameter
$res = curl_exec ( $ch ); 			                // cURL 실행하고 결과 저장

/* cURL 에러검출 */
$cErrno = curl_errno($ch);

if ($cErrno == 0) $response = $res;
else $response = exit;
curl_close ( $ch );                                     // cURL을 닫고 자원 반환

5) 전달 받은 JSON 문자열 결과값을 PHP 변수로 변환합니다.

// 1. json 처리시
echo $response;

// 2. object 처리시
$result = json_decode ( $response, true );                // 결과값 JSON 디코드
print_r($result);                                        // 결과값 출력

Last updated